티스토리 뷰
내년 예산안 및 2023~2027 국가재정운용계획을 2023년 8.29일(화) 국무회의에서 의결하였습니다. 예산안은 지난 9.1일(금) 국회에 제출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건전재정 기조를 흔들림 없이 견지하는 가운데, 강도 높은 재정 정상화를 추진하여 재정의 체질을 개선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2024 예산
내년도 예산계획을 카드로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카드를 누르면 사진이 확대되니 잘 안 보이시면 눌러서 확대하여 보십시오.
2024 총예산
내년 예산은 총 657조 원으로 재정정상화로 예산의 체질개선으로 인한 절감된 재원을 제대로 과감하게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20대 핵심과제
역대 최대폭 생계급여를 포함한 20개의 핵심과제를 내세워 20개 핵심과제에 과감하게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약자복지
따뜻한 동행을 위한 약자복지로 생계급여, 중증장애인, 노인일자리, 소상공인지원, 다문화가정, 청년을 위한 생활 체감형 지원으로 사회의 약자를 보호할 계획입니다.
미래준비 투자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미래준비 투자로 RD, 국가 첨단전략산업 생태계 고도화, 공급망 대응역량 강화, 출산과 육아, 어린이가 걱정 없이 자라나는 나라, 노동의 상생협력에 지원합니다.
그러나 예산이 너무적어 찬반의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경제활력제고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창출로 첨단서비스, K-콘텐츠 제작 및 수출, 지자체가 주축이 되는 지방시대, 농어촌 살리기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의 본질기능
병영여건 개선, 국제사히의 지원, 국민의 정신건강, 수해로부터의 안전을 지원하는 국가의 본질기능인 수행을 뒷받침해 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24년 달라질 제도(청년 편)
24년에는 취약청년, 자립할 수 있는 자립기반, 생활지원, 병사월급개선 등 청년을 위해 달라지는 제도도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24년 달라질 제도(가족 편)
가족을 위한 제도도 달라지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양육비 경감, 교육인프라지원, 주거안정, 일과 육아병행 지원, 난임가구를 위한 지원이 있습니다.
24년 달라질 제도(어르신 편)
내년에는 어르신을 위한 제도로 노인 일자리지원, 소득지원, 보훈 등 나라를 위해 헌신한 어르신들의 제도도 있습니다.
24년 달라질 제도
(사회적 약자 편)
국가가 아무리 선진국이라도 경제적, 물리적 약자가 있기 마련이기에 내년에는 저소득층, 징애인, 다문화를 위한 제도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24년 달라질 제도(기타)
그리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농어민, 창업벤처, 산업단지 등에도 내년에는 제도가 많이 바뀐다고 합니다. end
함께보면 좋은 글